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경영목표와 경영전략
    기타공부/회계공부 2020. 11. 3. 00:59
    반응형

    1. 경영목표

    - 경영목표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경영이념 혹은 경영 철학일 것이다. 이러한 경영이념은 사람이 자신의 존재 의의를 찾는 것처럼 법'인'의 존재 의의를 설정하는 것과 같다.

     

    삼성전자의 홈페이지를 찾아보면 

    삼성의 경영철학과 목표

    위 와 같은 것이 삼성전자의 경영철학이다.

     

    lg전자의 경영철학을 찾아보니 

    lg전자의 경영철학

    위와 같은 경영철학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한다.

     

   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만이 기업의 목표는 아니라는 것이다.

     

    - 이러한 경영이념의 3요소는 존재 의의, 경영자세, 행동규범이 될 것이다.

     

    2. 경영비전

    - 기업이 나아갈 미래상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형태로 제시되어야 한다.

    - 사업을 발전시켜나갈 중심 분야.

    - 가장 주력해야 할 제품, 시장.

    - 비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경영자원

     

    3. 경영전략

    - 경영비전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.

    - 이러한 전략은 계획하고 실행 후 검증(작은 범위에서는 고과)하고 조치를 해야 한다.

    - 경영전략의 방식으로는 전사 전략과 부문 전략으로 나뉠 수 있다.

    - 부문 전략은 다양한 파트별로 개개별로 세워지는 전략을 말한다.

    - 경영정책 : 경영구조의 개혁

    - 마케팅 전략 -> 주력 제품, 시장 동향, 신규시장개척, 거래처 관리

    - 신규사업전략 -> 새로운 사업분야에 대한 탐색, 진출

    - 생산전략 -> 공장의 증설, 외주 체계 도입, 사급 체계 도입 등

    - 설비투자전략 -> 증설, 개량 신규 도입 등의 설비에 대한 전략

    - 재무전략 -> 자금조달, 자금운용 등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