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삶의 마지막
    일상생활 2020. 11. 30. 22:19
    반응형

    가끔씩 상상해본다.

     

    내 삶의 마지막 순간이 어떨지. 

     

    사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철학적인 질문이 두개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나는 왜 태어났을까와 나는 어떻게 죽는 것이 좋을까? 이다.

     

    어떻게 죽는다는 것에 대해서 질문을 던져보지만 사실 사람의 미래는 1분 1초뒤를 정확하게 알수가 없다. 1분1초뒤에 어떻게 될 것이다라는 추측을 할 수는 있지만 그 추측이 100%이루어진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.

     

    오늘 밤 잠들면서 내일 아침도 평소와 같이 깨어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못깨어나는 수도 생기는게 사람의 인생아닐까 ?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.

     

    그러하기에 매일매일이 소중하고 매순간이 소중하지만 그것을 거의 매순간 잊고 지내고 있다. 당장 당면한 과제때문에 당장 직면한 문제때문에 이 순간이 소중한 순간이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지내는 것이다.

     

    그런 일상중에서 굳이 생각을 해본다. 만약 내 삶읨 마지막 순간이 이순간이라면 나는 이 순간을 만족하면서 끝낼 수 있을까? 못이룬 것이 있어서 후회하지는 않을까? 못해본 것이 있어서 후회하지는 않을까? 하면서.

     

    내 마지막 순간이 되었을 때 떳떳하려면 후회가 없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? 당장 지금 이렇게 생각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항상 고민아닌 고민을 하게 된다. 어떻게 살아야 될까.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을까?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